"인테리어의 뼈대를 만드는 목공"
셀인을 목표로 하니, 공부할 게 참으로 많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목공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목공은 자세히 알려주는 곳도 없고, 범위도 넓어서 직접 경험해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막연히 목공이 많이 들어가면 잡지에 나올 법한 예쁜 집이 되지만 비용은 훅~ 올라갈 거라는 생각에 목공을 어디까지 해야할지 조심스럽습니다. 사실 목공없이 진행해보려고 했지만 알면 알수록 완전히 빼고 가기는 힘들겠습니다. ㅡ.ㅡ; 그럼, 목공이 무엇이며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목공은 목재나 기타 자재를 깎고 조립하여 지붕틀, 방음설비, 마루, 칸막이, 내 외장 마감 등 건출물의 내. 외부 공사에 필요한 목재 작업을 담당하는 직업의 한 분류라고 합니다. 목공은 순서 상 철거 이후 진행되며 인테리어의 뼈대를 만드는 일이기에 매우 중요한 공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목수의 하루 일당은 대략 25~30만원 정도 하며 자재비는 별도입니다. 손재주가 좋고, 미적 감각 및 섬세함이 요구되는 일이므로 비용이 조금 더 들더라도 경험이 많은 분에게 맡기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 합니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바를 일차적으로 만들어내야 하는 분이기에 의사소통이 편한 분이면 금상첨화겠네요. 이제 목공에 속하는 작업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문 또는 문틀 교체
가장 기본적인 각 방의 문과 문틀 교체를 합니다. 여닫이문, 미닫이 문, 터닝도어, 2연동, 3연동, 현관중문, 등 각종 문 교체가 포함되며 슬라이딩 도어를 위한 레일 시공도 목공 작업입니다.
2. 문 리폼
문을 철거하고 설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쓸만한 문은 리폼을 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필름지를 새로 붙이기도 하지만 문의 프레임은 유지한 채 전체 디자인을 바꾸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리폼 비용이 상당히 많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새 문으로 교체하는 것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늘색 문에 쫄대를 대고 네이비 필름?페인트? 시공을 했습니다. 교체된 손잡이와 망입유리로 세련미가 풍깁니다.
살대와 유리를 제거하고 격자 프레임을 다시 넣은 후 흰색으로 도색하였더니 전혀 다른 문이 되었습니다.
3. 폴딩도어 틀마감
요즘에는 거실의 베란다를 확장하는 대신 폴딩도어를 설치하여 날 좋을 땐 활짝 열어 개방감을 느끼고 겨울철에는 난방을 위해 닫아 놓는다고 합니다. 맘 카페에서 이미 시공한 분들의 만족도가 상당하는 걸 느꼈습니다. 이 폴딩도어 설치 시에도 목공 작업이 필요한데요. 기존 샷시 제거 후 수직, 수평을 맞춰 목공에서 틀 마감을 잘 해줘야 안정적인 시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4. 몰딩
몰딩은 천장과 벽이 이어지는 부분을 테두리로 장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부분에 커튼을 달 수 있는 커튼 박스가 들어가게 되고, 요즘에는 벽에 못을 박지 않는 레일 액자 시공을 위해 마이너스 몰딩을 집 안 군데군데 하기도 합니다.
5. 걸레받이
위쪽으로 몰딩이 있다면 아래쪽에는 걸레받이가 있습니다. 사실 걸레받이도 몰딩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겠네요. 바닥과 벽의 이음새 부분에 시공하는데 장판방을 걸레질할 때 벽의 굽도리?가 더러워지거나 찢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좁게 돌려바르는 기름먹인 장판지라고 네이버 사전에 나오네요.
6. 등박스
등박스는 주로 아파트 인테리어에 많이 적용하며 거실 천정에 등이 매입되는 자리를 음각 또는 양각으로 모양을 주어 간접조명 삽입 등으로 거실분위기를 멋스럽게 연출하는데 많이 이용합니다.
7. 간접 조명을 위한 시사시 작업
북유럽 디자인 열풍이 불면서 간접조명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간접 조명을 위한 시사시 작업도 목공의 영역입니다. 사진만으로도 상당한 스킬이 요구되는 작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8. 가벽설치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벽을 설치합니다. 비교적 크기가 큰 안방에 가벽을 세우면 드레스룸이나 서재가 만들어지고, 주방과 거실 사이에 가벽을 세워 공간을 분리시키기도 합니다. 게다가 인테리어 효과도 있습니다.
9. 매립 선반
벽을 우묵하게 파서 공간을 확보한 후 선반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주방이나 복도, 최근에는 욕실에도 장식 및 수납을 위해 설치합니다. 조명이 함께 설치되면 집 안의 멋진 포인트가 됩니다.
10. 무지주 선반
무지주 선반은 지주 없이 브라켓을 고정하고 선반을 끼우는 형태입니다. 선반의 색상이나 스타일에 따라 인테리어 효과가 매우 좋고, 서재나 북카페 스타일의 거실에 많이 설치합니다.
11. 아트월
거실의 아트월 또한 목공작업의 일부인데요. 기존 아트월을 없애고 석고보드를 댄 후 도배를 하거나, 다양한 디자인으로 목공 작업 후 목재 및 타일로 마감을 하기도 합니다.
12. 단열작업
결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꼭 해야하는 단열작업도 목공에 포함됩니다. 핑크 색 단열재를 붙힌 다음 석고보드로 마감하고 페인트칠이나 도배작업을 해줍니다.
13. 맞춤형 가구 및 소품
거실의 인터폰박스도 목공이 들어가면 보기 좋게 정리가 됩니다. 아이 방도 목공이 들어가면 내 아이만을 위한 특별한 꿈의 공간이 만들어집니다.
이외에도 다양하고 소소한 곳에 목공 작업이 꽤나 많이 들어갑니다. 예산이 넉넉하고 이사를 가더라도 후회없으신 분들은 목공 작업으로 예쁜 집을 만드시고, 비용 절감이 필요하며 심플하게 하실 분들은 목공을 최소화하는게 바람직하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를 때는 가벽을 세워 공간을 마구마구 분리하고 싶고, 매립 선반은 왜 이렇게 깔끔하고 예뻐보이던지요. 사실 지금도 너무 하고 싶습니다 ㅠ.ㅠ 욕심을 버리고 비용절감을 위한 셀인에 반.드.시 성공해야겠습니다. 으쌰으쌰~
'▒ 김주부 인테리어 ▒ > 인테리어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사기간 줄여주는 셀프 인테리어 순서! (0) | 2018.02.22 |
---|---|
[인테리어-06] 아이방 꾸미기 노하우 (0) | 2018.02.20 |
[인테리어-04] 다양한 조명 기구 알아보기 (0) | 2018.02.02 |
[인테리어-03]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조명, Lighting (0) | 2018.02.01 |
[인테리어-02] 강마루/강화마루/온돌마루 마루재 알아보기 (1) | 2018.01.31 |